본문 바로가기
투자

종목분석 <디알젬>

by 성수리 이선생 2023. 1. 18.

주식을 처음 해보는 시절(지금도 주린이지만) 책을 읽고 주변에서 추천해주던 주식 중에 PER만 보고 사놨던 주식인 디알젬... 당시 경제 사이클, 매크로 (지금도 잘 모르지만...)에 부합하여 급등했다가 계속 떨어지는 주가를 보면서 언젠가 내 나름대로 정리를 다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시간이 한참이 지나 이제와서야 정리를 하고자 한다.

 

주린이 이기에 내 아이디어가 맞는지 틀리는지는 아직 모르겠고 주식 추천도 아니며 적어도 내가 투자한 회사가 일은 잘 하고는 있는지 영업 이익은 잘 내고 있는지 확인 하기 위해 정리하고자 하는 글이다.

필자(식자)는 참고로 미친듯이 물려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.(포기하려다가 아직 내 지식으론 저렴하다고 생각되어 그냥 계좌 한구석에 놔둔 상태이다.)

 

일단 디알젬의 기업 개요는 아래와 같다.

 

엑스선 촬영장치 완제품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인 S/W, 제너레이터, 튜브, 기구부, 소프트웨어 등의 개발, 제조업체임.
기존 진단용 아날로그 엑스선 촬영장치와 더불어 진단용 디지털 엑스선 촬영장치, 아날로그 방식을 디지털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는 영상시스템 세가지 방식의 완제품을 제조하여 판매 중임.
주요 핵심 부품을 직접 설계 및 제조(OBL, OEM 포함)해 가격, 품질 등에서 경쟁우위를 점함.

 

출처 : 네이버 증권

 

 

차트를 주간으로 놓고 보면 엄청난 미끄럼틀이 보인다. (필자는 미끄럼틀의 위에 있다. 그나마 물을 조금씩 타서 내려오긴 했으나 현재 금액을 생각하면... 말을 잇지 못한다.)

 

출처 : 네이버 증권
 

회사의 재무제표를 보면 2020년 코로나로 인해 갑작스럽게 매출이 커지긴 했으나 그 이후로도 적자는 안나고 있다는걸 확인 할 수 있어서 손절의 생각은 접어두고 있다.

 
출어 : 네이버 증권

 

이정도의 데이터는 네이버에서 누구나 검색할 수 있는 부분이고 주식에 대해 공부해가면서 DART에 들어가 회사의 분기 보고서에 들어가는 매출량에 대한 예상 방법이 수출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다는걸 알게되어 수출입 무역 통계자료를 확인해보게 되었다.

 

출처 : 통계청 수출입실적

디알젬은 80%가 넘는 제품의 수출로 매출을 벌고 있어 3분기 시점의 보고서와 수출 데이터를 비교해 봤다.

(아예 해당 품목을 보는 방법은 모르겠습니다..혹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...?)

 

 
츨처 : DART(전자정보공시), 디알젬 분기보고서
출처 : 통계청,&nbsp; 2022년 3분기 수출입 데이터

3분기의 수출데이터를 확인하고 4분기의 데이터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.(12월달은 아직 데이터가 없네요)

출처 : 통계청,&nbsp; 2022년 10월 11월 수출입 데이터

 

달러/원 환율이 떨어지면서 수출 금액은 그 비율대로 줄어들겠지만 3분기 수출 데이터와 별차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4분기 실적에도 별 이상이 없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

 

12월 데이터가 나오는데로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.

반응형

댓글